촉매

흡착제, 환경플랜트, 기능성탄소

대기오염 실시간 측정 시스템

| 0 comments

 
  2009 대한민국 과학축전을 가족들과 구경하던 중 우연히 대기오염 실시간 측정 시스템을 발견하여 촬영하였다.  단단위 ppb 농도까지 측정하다니 세상 참 좋아졌다.  환경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전국실시간대기오염도 (AIRKOREA)에서는 거주 지역의 대기질 [CO, NO, NO2, O3, SO2, 미세먼지 (PM-10)]을 확인할 수 있다.

  NO2 보다는 NO를 배출하는 차량의 통행량이 많은 도심지역을 제외하고는 보통 NO2의 농도가 NO의 농도 보다 상당히 높다.  한편, 여러 자료를 취합해 보니 NO2 > SO2, NH3 > NOx + SO2 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결과를 이용하여 최근에 대기오염물을 종합적으로 제거하는 공기정화물질 및 시스템을 관심을 가지고 개발하고 있다.
TMS
TMS
 
  2008년까지 근무하였던 큐슈대학 연구실 홈페이지를 가보니 섬유상활성탄소 (ACF)를 생산하는 오사카가스와 공동으로 도로변에 ACF fence 실증설비 (각 1 km, 5 km)를 설치하여 NOx를 성공적으로 제거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까지 ppb 농도의 NOx를 제거할 필요가 있는 지 궁금하네… 계란으로 바위치기 아니가…  다만, 버스터미널, 자동차시험검사소, 터널 등에 설치하면 바람직 하겠다.
 
ACF fence
일경산업신문 (日経産業新聞) 보도

답글 남기기

Required fields are marked *.


IME Status : En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