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매

흡착제, 환경플랜트, 기능성탄소

RTO 축열체

| 0 comments

  RTO 축열체 개발을 위하여 2000년에 alumina porcelain, mullite, cordierite 재질의 하니컴을 분석한 적이 있다.
  Alumina 함량이 많은 alumina pocelain과 mullite의 비열이 커서, 결과적으로 축열용량이 크게 된다.  그리고 alumina porcelain의 경우 아래 SEM 사진 (x5,000)에서 보듯이 표면이 매끈하여 물흡수량이 1% 미만이다.  결과적으로 악취 및 VOCs 성분이 결정 공극에 잔류하지 않게 된다.  Cordierite 하니컴 축열체는 1,360 C에서 구조가 변형되네.

  알루미나 포슬린 (porcelain) 원료로 고령토 (카올린, kaolin), 보크사이트 (bauxite), 활석 (탈크, talc) 등이 사용되며, 도자기도 포슬린 재질이다.  포슬린 도자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천 경기도자미술관광주요, 아리타도기시 (有田陶器市), 경덕진 (景德镇)을 가봤네.  이천 등지에서 포슬린 도자기잔도 구입했네.  한편, 촉매 코팅용 지지체로 사용되는 포러스 코디어라이트 (cordierite) 관련해서는 코디어라이트 허니컴 압출용 혼합체의 점성거동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출간한 적이 있다.

Alumina porcelain 하니컴 축열체

Alumina porcelain 하니컴 축열체 SEM 사진 (x5,000)

Cordierite 하니컴 축열체 SEM 사진 (x5,000)

Cordierite 하니컴 축열체의 온도별 연화도

포슬린 도자기잔 (은, 백금, 청화백자 황금)

답글 남기기

Required fields are marked *.


IME Status : En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