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매

흡착제, 환경플랜트, 기능성탄소

시약관리 프로그램

| 3 Comments

    학교에서 사용하는 시약의 종류, 위치, 사용량까지 관리하랜다. 하는 수 없이 시약관리 프로그램으로 Inventory (CambridgeSoft), Chemoventory (Chemolink), CISPro (ChemSW) 등의 데모버전을 설치 및 사용을 하다 보니 다른 사람들도 필요할 것 같아 소감을 적는다. 사용목적에 맞게 프로그램을 고르면 되겠지만, 내 경우는 여러 사람이 데이타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웹기반 프로그램이고, 가격이 저렴해야 하며, 사용이 편해야 한다는 요소를 고려하였다. 한편, 일본의 경우 CRIS (Shimadzu) 등 많은 시약관리 프로그램이 있지만 데모버전을 사용할 수 없고, 가격을 알지 못하였지만 비쌀 것 같아 포기하였다.

Inventory
Chemoventory
CISPro
사용 프로그램
Inventory Ultra 11.0
Chemoventory Standard 3.1
CISPro Desktop 61
사용 SQL 서버
Microsoft SQL Express (내장)
MySQL
?
가격
USD710/개
(내려받기 교육기관용)
USD150/site
(교육기관용)
USD1,999/개
유용성
****
**
***
편의성
***
*****
***
1 : 웹기반 프로그램은 CISPro Live이다.

  

Inventory
그림 1. Inventory Ultra 11.0
 
Chemoventory
그림 2. Chemoventory Standard 3.1
 
CISPro
그림 3. CISPro Desktop 6.05

  Inventory의 경우 바코드 출력 및 스캔기능, ChemACX에 접속하여 검색기능 등 (부가기능 별도 구입)이 있는 정통 프로그램이며, 사용방법이 그다지 어려운 것 같지는 않다. 다만 조금 무거운 듯한 클라이언트를 사용자 별로 구입하여 설치하여야 하는 것이 단점이다.
  
  Chemoventory의 경우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웹에서 로그인하여 사용하는 말 그대로 시약만 관리하고 다른 기능은 없는 편한 프로그램이다. 다만, Chemoventory 설치시 HTTPD + MySQL + PHP + Zend Optimizer도 같이 설치해야 하므로, 웹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하고, 설치에 조금 헤매야 하는 것이 단점이다.
  
  CISPro의 경우 데이타베이스를 공유하지 못하는 Desktop 버전의 가격이 USD1,999이고, CISPro Live의 경우 업체측에서 비싸다고 아예 가격을 알려주지 않았다. 데모버전을 사용해 보니 Inventor의 구버전이 아닌 가 생각이 들 정도로 Inventory와 유사하다.
  
  결국 Chemoventory를 http://carbon.cm.kyushu-u.ac.jp/chemoventory에 설치하여 사용해 보다가 USD150을 주고 구입하였다. 시간을 좀 허비하기도 했지만, 시약 쓰면서 일일히 일지에 기입하고, 관리자는 엑셀에 작성하는 것 보다는 훨씬 효율적일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

3 Comments

답글 남기기

Required fields are marked *.


IME Status : En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